-
은행 예금보다 높게, 주식보다 안전하게: P2P 투자 첫걸음부동산 이야기 2024. 12. 24. 09:29
30대 초반 직장인이 주식 시작하려니 무섭습니다. 부동산에 발 담궈보려니 돈이 없습니다. 예금은 수익률이 낮습니다.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고 있는 30대 초반 직장인들에게 P2P 투자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P2P 플랫폼인 크플(구 피플펀드)의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초보 투자자들이 어떻게 시작할 수 있는지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크플은 2015년 피플펀드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한국의 대표적인 P2P 금융 플랫폼입니다.
2024년 10월 2일부터 서비스명을 '크플'로 변경하였으며,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안정성과 수익률은 어떨까?
크플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신용평가시스템을 통해 대출을 진행하여 낮은 연체율을 자랑합니다.
023년 기준, 크플의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0.1%로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균 수익률은 약 10.7%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해도 괜찮을까? 투자 시작해 보기!
30대 초반 직장인이 처음 크플에 가입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플 홈페이지(www.cple.co.kr)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본인 인증 및 계좌 연동을 완료합니다.
'부동산 담보대출' 카테고리에서 적합한 상품을 선택합니다.
부동산 투자 상품 종류
크플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아파트 담보 투자
-주택담보 투자
-상가 담보 투자
이 중 아파트 담보 투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30대 직장인이 첫 투자를 시작한다면, 아파트 담보 투자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정성: 아파트는 주택이나 상가에 비해 가치 변동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 아파트의 경우,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어 담보 가치가 높습니다.
2. 높은 유동성: 아파트는 주택이나 상가에 비해 거래가 활발하여 유동성이 높습니다. 이는 만약의 경우 담보물을 처분해야 할 때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적정한 수익률: 크플의 아파트 담보 투자 상품은 평균 7~9% 수준의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이는 은행 예금보다는 높고, 다른 고위험 투자보다는 낮은 적정한 수준입니다.
4. 분산 투자 용이: 크플에서는 최소 1만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아파트 담보 상품에 분산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리스크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투자 방법 및 수익률
예를 들어,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총 300만원을 투자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를 5~6개의 다른 아파트 담보 상품에 분산 투자하면, 연 8% 수익률 기준으로 1년 후 약 24만원의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예상치이며, 실제 수익은 다를 수 있습니다.
수익률 결정 요소 및 리스크 관리
크플의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의 수익률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담보물의 가치: 담보 아파트의 위치, 세대수, 준공연도 등
-LTV(Loan to Value): 담보 가치 대비 대출 비율
-차입자의 신용도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LTV가 60%인 3억 원 주택의 경우 최대 1억 8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P2P 대출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투자입니다.
다만, 크플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담보 가치 평가에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합니다.
-평균 LTV를 62~72% 수준으로 유지하여 경매 시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입니다.
투자 수익 회수 및 모니터링
원금과 이자는 투자 상품의 만기일에 일괄 상환됩니다.
크플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투자자의 계정에 로그인하면 현재까지의 투자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투자 현황과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주의사항 및 조언
P2P 투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투자입니다.
따라서 투자 전 상품의 특성과 리스크를 충분히 이해하고, 여유자금으로만 투자해야 합니다.
30대 초반 직장인이라면 월 소득의 10% 정도를 P2P 투자에 할애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안전한 예금이나 펀드 등으로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는 결국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부동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의 매력, 그 빛나는 미래를 엿보다 (1) 2025.03.02 전업주부 연금 고수들의 선택 최소 납입으로 월 20만원 받기 (2) 2024.12.24 2025 황금정책으로 월 100만원 더 받기: 당신의 선택은? (2) 2024.12.22 연봉별로 알아보는 최적의 월세 공제 전략 (5) 2024.12.16 골드만삭스가 주목하는 25년도 투자 종목 (4) 2024.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