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격암유록은 알고 있었다? 통일 후 부동산, 누가 웃을까
    부동산 이야기 2025. 5. 25. 21:39

     

     

     

    격암유록 기반 한반도 통일과 부동산 시장의 미래

    가상 시나리오로 예측해 봅니다.

     

     

    격암유록이 뭘까요?

    격암유록은 남사고 선생의 예언서로, 한반도의 운명과 통일을 포함한 미래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문서입니다.

    2025년 9월 30일 통일에 대한 주장은 구체적 근거가 부족하지만, 이 문서는 통일과 같은 국가적 이슈를 논의하는 데 문화적 영감을 제공합니다. 단기간에 이뤄지기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사실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조심스럽게 점쳐본 통일 이후 부동산 시장 전망

    통일은 남한 부동산 시장, 특히 DMZ 인근 지역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아래는 주요 지역, 주택 유형, 시장 동향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주목받을 지역은?

    👉 서울 북부 및 경기도
    북한 지역과 가까운 지역이 앞으로 각광받을 수 밖에 없겠죠. 어떤 교통로가 될 수도 있고, 중요한 관문이 되는 지역! 일산, 파주, 연천은 북한과의 근접성으로 인해 투자 중심지로 부상할 것입니다. 파주는 남북 교역의 관문으로, 일산은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물류 허브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울의 도봉구와 노원구는 새로운 교통망으로 매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저는 이들 지역의 저평가된 가격이 투자 수익률을 높일 것이라고 봅니다.

    👉 일산 vs. 분당
    1기 신도시로 시작했었던 일산과 분당. 수십 년이 흐르고 부동산의 격차는 상당히 많이 납니다. 초창기에는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지금은 비슷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통일 이후에는 분위기가 반전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일산은 분당과의 가격 격차를 좁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일로 북부 지역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일산은 물류 및 교역 중심지로 주목받을 것입니다. 수도권에서 북한으로 가는 관문의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산의 낮은 진입 비용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기타 북부 지역
    연천, 철원, 동해는 산업 및 관광 허브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저는 이들 지역이 고위험 고수익 투자처로 주목받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기업의 북한 이전

    북한의 저렴한 토지와 노동력은 기업에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비용 절감에 최고의 기회죠. 현재 기업들은 값싼 노동력과 공장부지를 찾아 해외로 떠나 왔습니다.

    하지만 해외 생산의 경우 언어 장벽이 큰 에너지 소모로 연결됩니다. 만약 북한의 저렴한 노동비용과 공장 부지, 게다가 언어까지 쉽게 소통이 가능한 장점을  활용한다면? 기업은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정말 너무 매력적입 기회입니다. 기업 이전을 유도할 것입니다. 이는 남한 북부의 물류 부동산 수요를 증가시키고, 남부 지역의 산업 부동산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일 초창기에는 북한의 인프라 한계로 인해 단기적으로 남한 북부 수요가 유지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 이후에 북한으로 본격적으로 기업들이 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목받을 주택 유형

    ✔️ 중저층 아파트: 북부 지역의 저렴한 아파트는 중산층 수요를 충족할 것입니다.
    ✔️ 복합용도 개발: 일산, 파주에서 주거와 상업이 결합된 개발이 증가할 것입니다.
    ✔️ 고급 주택: 강남은 고급 시장으로 유지되지만 성장률은 둔화될 수 있습니다.
    ✔️ 단독주택: 연천과 같은 교외 지역에서 단독주택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수도권 vs. 지방

    수도권은 통일 관련 경제 활동의 중심지로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강릉, 속초는 관광으로 2차적 성장이 가능합니다.

    저는 수도권의 지배력이 지속되되, 일부 지방 도시가 틈새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봅니다.

    서울 내 지역

    도봉구, 노원구는 연결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주목받을 것입니다. 현재 서울에 남아있는 부동산 상승 여력이 몇 군데 안 남았는데요. 그 중에 노원은 항상 언급되는 곳입니다. 통일 이후에는 이 곳이 폭발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강남은 고급 시장으로 유지되지만, 북부 지역이 더 역동적일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는 격암유록의 통일 전설을 기반으로 한 저의 가상 분석입니다.

    서울 북부와 경기도가 투자 중심지로 부상하고, 중저층 아파트 및 복합용도 개발이 각광받을 것입니다.

    실제 결과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죠.

     

    부자들은 항상 격동의 시기에서 기회를 얻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새로운 기회가 오게 되면 누구에게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저 역시 매일 공부하면서 그 기회를 엿보겠습니다. '미래의 너' 였습니다.

Designed by Tistory.